검색 엔진 최적화 (SEO) 는 현재 아직까지 계속해서 발전이 되고 있고, 끊이 없는 분야 입니다. 검색 엔진의 최고봉인 구글 또한 계속해서 검색 관련 알고리즘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관리자 혹은 블로거들 또한 이러한 최신 유행 알고리즘을 계속 따라가려 노력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현재 2022년 기준으로 구글에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 홈페이지, 블로그 포스팅이 가져야 할 필수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품질의 컨텐츠 & 포스팅
저 또한 항상 모든 글에서 강조를 해왔던 것이고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성을 다한 글 이라고 한다면 기준이 굉장히 애매해 보이지만 구글은 우리가 소위 말한 정성을 다한 글들은 모두 알아봅니다. 충분한 전문성과 설득력을 가진 고품질 컨텐츠는 자연스럽게 대중들에게 노출이 됩니다. 블로그의 전문성은 E-A-T 알고리즘을 따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E-A-T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성과 설득력이 있는 컨텐츠, 포스팅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컨텐츠의 길이도 꽤 중요합니다. 같은 키워드 내에서 일반적으로 더 긴 컨텐츠, 포스팅이 높은 검색 랭킹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정말 최상단에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가 있다고 하였을 때 해당 키워드로 구글 검색을 한 뒤 상위 노출되어 있는 포스팅보다 글을 더 길게 쓰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글자 수는 1500자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2. 모바일 친화성
가면갈수록 모바일에 대한 중요성은 굉장히 커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자들은 모바일을 통해 검색을 합니다. 이에 따라 구글은 모바일 우선 색인 생성을 발표했을 정도로 모바일에 대해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등은 모바일 호환을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지만 일반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은 데스크탑 버전 보다는 모바일 버전에 조금 더 힘을 주시는게 좋습니다.
3. HTTPS 사용 (HTTP 사용하지 않기)
구글은 2014년, 더 나은 보안을 위해 HTTPS를 사용하라고 권고 하여 왔습니다. 아마 앞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드라이브 보다 더 많은 서비스들이 구글과 연동이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에 따라 구글에서 권고하는 HTTPS로 꼭 전향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구글 또한 기존 HTTP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계속해서 경고를 해오고 있습니다.
4. 백링크 구축
백링크 또한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 입니다. 백링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컨텐츠가 다른 관련 있는 웹사이트 혹은 포스팅의 댓글에 링크가 많이 걸리면 걸릴수록 구글에서는 해당 웹사이트를 전문성이 있는 컨텐츠로 인식을 하고, 이것이 더 쉬운 상위 노출을 만들어 줍니다. 다만 반대로 관련 없는 웹사이트 혹은 불법운영사이트와 같은 스캠웹사이트에 링크가 걸린다면 노출에 오히려 해가 되니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히 구글에서 상위노출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 중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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