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SEO의 기본, 키워드 (Keyword) 란 무엇인가?- 심코딩

by 심코딩 2022. 10. 24.

흔히들 블로그를 하시다보면 키워드 (Keyword) 가 중요하다는 말과 함께 키워드 분석을 항상 해야 한다는 글들을 종종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처럼 키워드는 SEO (Search Engine Optimisation) 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내 블로그 혹은 내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주제에서, 사람들이 제일 많이 검색을 하는 단어 혹은 문장을 중심으로 콘텐츠, 포스팅을 만들거나 작성할 수 있다면 우리가 가장 많이들 가지는 목표인 더 높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키워드가 SEO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종류: 숏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

 

키워드의 종류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바로 숏테일 키워드롱테일 키워드라고 하는 것이다. 아래는 The Search Demand Curve라고 하는 그래프 입니다.

 

먼저 롱테일 키워드 (Long tail Keyword) 라고 하는 것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오른쪽 회색 부분, Long Tail 이라고 적혀 있는 키워드들이 바로 롱테일 키워드 입니다. 상대적으로 단어의 갯수가 많은 키워드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바지"를 검색을 하고 싶다고 할 때, "여성 흰색 면바지"와 같이 검색하고자 하는 사람의 의도를 더욱 자세하게 반영할 수 있는 키워드를 뜻합니다.

 

이러한 롱테일키워드는 보시면 아시겠지만 검색량은 조금있다 말씀드릴 숏테일키워드에 비하면 낮습니다. 하지만 롱테일키워드는 그만큼 경쟁력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롱테일 키워드로 검색엔진 최적화 상위에 노출을 하는 것이 훨씬 쉽다고 합니다. 또한 이 롱테일 키워드는 Conversion Rate, 즉 전환율이 굉장히 높은데요, 무슨 말이냐면 검색자가 검색을 하였을 경우 원하는 제품일 확률이 높고 그만큼 비즈니스적인 수익으로 이어지기가 쉽습니다.

 

 

다음은 숏테일 키워드 (Short tail Keyword)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숏테일 키워드는 위 그래프에서 제일 왼쪽 부분 즉 연노랑 ~ 초록색 부근의 키워드를 뜻합니다. 방금 말씀드린 롱테일 키워드 보다는 굉장히 짧은 키워드들을 뜻합니다. 아까는 "여성 흰색 면바지" 와 같은 키워드가 롱테일 이라면, 숏테일은 그냥 일반적인 "바지" 와 같은 짧은 검색어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숏테일 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와는 다르게 높은 검색량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경쟁률도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해당 숏테일 키워드에 대해 자신의 웹사이트가 상위 노출이 된다면 엄청난 폭발력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롱테일 키워드 보다는 숏테일 키워드에 대해 상위노출을 할 수 있도록 목표를 가지는게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키워드를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