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여러가지 포스팅을 하였지만, 정작 검색엔진최적화가 어떤것인가에 대해서는 한번도 포스팅을 해본적이 없는 것 같아 이 검색엔진최적화가 대체 무엇이고, 왜 이렇게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블로거들이 집착을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란?
검색엔진 최적화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 입니다. 쉽게 말해 나의 웹사이트가 얼마나 검색이 잘되느냐, 검색이 잘되게 하느냐를 말합니다. 즉, 동일한 주제를 가진 웹사이트보다 나의 웹사이트가 조금 더 많이 노출이 되어 트래픽을 더 늘리거나 이에 따라 매출과 같은 경제적인 효과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HTML 태그 최적화, 메타태그 입력, 백링크 투입과 같은 기술적인 SEO (테크니컬SEO) 도 예전에는 중요해졌지만, 구글의 검색 독과점 현상과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현재는 양질의 콘텐츠 및 포스팅이 SEO의 핵심이 되고 있습니다.
즉, 해당 주제에 대해 검색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 작성한 정성스런 콘텐츠와 포스팅이 제일 중요 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아무리 좋은 컨텐츠와 포스팅을 작성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기술 없이 SEO는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SEO 를 이룰 수 있는 방법?
SEO가 잘되어있다는 말은, 동일 키워드 상에서 내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가 다른 웹사이트나 블로그보다 상위 노출이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SEO를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했듯, 양질의 컨텐츠와 포스팅을 만들고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검색 엔진 (네이버, 구글...) 등이 원하는 '조건'을 잘 지켜야 합니다. 웹사이트마다 노출을 시켜주는 조건은 모두 다르며, 이에 따라 이 조건을 잘 지키는 웹사이트들이 동일 키워드 내에서 타 웹사이트보다 더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검색엔진에서 독보적인 구글 (Google)의 최적화 요소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대표적으로는 키워드의 관련성, 사용자가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모바일 최적화, 페이지의 고유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 외에도 위에 말한대로 테크니컬 SEO를 통해 그래도 어느정도는 최적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테크니컬 SEO에는 메타태그 삽입, HTML 태그 최적화, 백링크 삽입, 모바일 최적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역지사지, 검색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영어 문장에 Put the shoe on the other foot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다른 사람의 발에 신발을 신겨봐라, 즉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라는 것입니다. 결국 SEO는 마케팅과 관련이 있는 것이며, 마케팅은 결국 소비자의 의도를 얼마나 잘 간파하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SEO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어떠한 단어를 검색한다고 했을 때 어떠한 링크를 클릭해 볼것인가, 타이틀은 어떤게 좋을 것인가, 웹사이트가 얼마나 보기 편한 것인가 등을 생각을 하고 컨텐츠를 만들고 포스팅을 만들다보면 자연스럽게 우리 모두 SEO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는 제가 포스팅한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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