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포스팅에서 마케팅에서 SEO (검색엔진 최적화)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해야 가장 효율적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못보셨던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먼저 보고 오시는걸 추천드려요!
오늘은 SEO를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키워드 최적화
저번 글에서도 키워드는 디지털 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그리고 SEO를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 이라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그만큼 키워드는 구글, 네이버 등 다양한 플랫폼의 최적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 입니다. 어떻게 보면 키워드는 컨텐츠와 비슷한 말일 수 있는데요, 우리가 홈페이지에 올릴 컨텐츠 및 키워드가 얼마나 볼륨이 있는가, 경쟁력이 있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단순히 다른곳에서 퍼다 나른 글이나, 그냥 최근에 인기가 좀 있다고 해서 성의 없이 쓰는 글들은 굉장히 싫어합니다. 따라서 제재를 받을 수 있고, 상위 노출을 받으실 수 도 없으시죠. 기본적으로 자신의 웹사이트가 어떤 주제와 관련이 있고, 어떤 키워드가 관련 주제에서 경쟁력이 있는지 꼭 찾으실 수 있으셔야 합니다.
구글에서는 Google Keyword Planner를 통해 원하는 키워드와 관련되어 있는 다른 키워드들도 알 수 있습니다.
2. http가 아닌 https 사용
약 7년전 구글은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대해 http로 서비스를 하는 것보다 약 1% 정도의 랭킹 가산점을 부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제는 아시겠지만, 구글 크롬을 통해 웹사이트를 보던 중 해당 웹사이트가 http를 사용하면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가 나오기도 합니다.
3. 메타 태그 활용하기
메타 태그라고 하는 것은 한 웹사이트의 <head> 섹션에 작성된 HTML 코드입니다. 보통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전체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을 도와줍니다. 보통 메타 태그는 제목, 키워드, 이미지, 디스크립션 이렇게 총 네가지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 메타 태그 또한 다른 비슷한 주제를 가진 웹사이트와 동일하게 가진다면 검색결과에서 상위노출을 이루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메타 태그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메타 태그는 영문 320자, 한글 160자의 길이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오픈그래프 태그 (Open Graph) 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종종 해당 URL을 공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공유 될 때에 해당 URL 을 가진 웹페이지의 주요 정보가 표기되는 방식을 관리를 해주는게 바로 이 오픈그래프 태그 입니다. 즉 웹페이지별로 대표 타이틀, 썸네일, 디스크립션을 미리 지정을 해두고, 공유가 될 때에 이 정보들이 먼저 나오게 되는 것이죠.
4. 이미지에 ALT 속성 넣기
alt 라는 말은 alternative (대체) 의 약자입니다. 이미지에 alt태그를 넣는다고 하면 가끔 이미지가 로딩 되지 못할 때, 제대로 나오지 않을 때 대신 표시해줄 텍스트를 넣는다는 것입니다. 보통 썸네일보다는 상품리스트 내에 있는 상품들의 이미지, 로고 혹은 배너의 이미지에 많이 넣어주는데요
이미지에 alt 태그들을 넣어두면 구글 검색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린 리더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편하기도 하구요! 계속 말씀드리지만 정성스러운 (귀찮은) 작업을 하면 할 수록 구글은 더 높게 쳐줍니다!
5. 모바일 최적화
가면 갈수록 모바일의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웹사이트의 모바일 최적화가 정말 중요해 졌습니다. 쉽게 말해 모바일로 웹사이트를 열었을 때 이 웹사이트의 ui 디자인, 편의성 이런것들이 정말 중요해 진 것입니다. 요즈음은 많은 웹사이트들이 반응형 웹사이트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같이 페이지 소스는 하나이지만 어떠한 기기로 접속을 하느냐에 따라 정해둔 레이아웃으로 변경을 해서 유저에게 보여주는 웹사이트인데요, 이러한 반응형 웹사이트가 조금 더 SEO에는 좋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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