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SEO (검색엔진 최적화) 어떻게 해야 가장 효율적일까?

by 심코딩 2022. 4. 28.

저번 포스팅에서 마케팅에서 SEO (검색엔진 최적화)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해야 가장 효율적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못보셨던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먼저 보고 오시는걸 추천드려요!

 

 

SEO (검색엔진 최적화)를 꼭 해야 하는 이유

이제는 코딩 뿐만 아니라 내가 현재 실무에서 사용하는 내용들에 관해서도 티스토리에 쭉 올려보려 합니다. 생각해보니 내가 일을하면서 굉장히 많은 자료들을 찾아보고 다시 사용을 하는데,

s1mcoding.tistory.com

 

오늘은 SEO를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키워드 최적화

저번 글에서도 키워드는 디지털 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그리고 SEO를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 이라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그만큼 키워드는 구글, 네이버 등 다양한 플랫폼의 최적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 입니다. 어떻게 보면 키워드는 컨텐츠와 비슷한 말일 수 있는데요, 우리가 홈페이지에 올릴 컨텐츠 및 키워드가 얼마나 볼륨이 있는가, 경쟁력이 있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단순히 다른곳에서 퍼다 나른 글이나, 그냥 최근에 인기가 좀 있다고 해서 성의 없이 쓰는 글들은 굉장히 싫어합니다. 따라서 제재를 받을 수 있고, 상위 노출을 받으실 수 도 없으시죠. 기본적으로 자신의 웹사이트가 어떤 주제와 관련이 있고, 어떤 키워드가 관련 주제에서 경쟁력이 있는지 꼭 찾으실 수 있으셔야 합니다.

 

구글에서는 Google Keyword Planner를 통해 원하는 키워드와 관련되어 있는 다른 키워드들도 알 수 있습니다.

 

2. http가 아닌 https 사용

약 7년전 구글은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대해 http로 서비스를 하는 것보다 약 1% 정도의 랭킹 가산점을 부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제는 아시겠지만, 구글 크롬을 통해 웹사이트를 보던 중 해당 웹사이트가 http를 사용하면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가 나오기도 합니다.

 

출처: https://danimini.com/htaccess

3. 메타 태그 활용하기

메타 태그라고 하는 것은 한 웹사이트의 <head> 섹션에 작성된 HTML 코드입니다. 보통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전체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을 도와줍니다. 보통 메타 태그는 제목, 키워드, 이미지, 디스크립션 이렇게 총 네가지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 메타 태그 또한 다른 비슷한 주제를 가진 웹사이트와 동일하게 가진다면 검색결과에서 상위노출을 이루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메타 태그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메타 태그는 영문 320자, 한글 160자의 길이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오픈그래프 태그 (Open Graph) 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종종 해당 URL을 공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공유 될 때에 해당 URL 을 가진 웹페이지의 주요 정보가 표기되는 방식을 관리를 해주는게 바로 이 오픈그래프 태그 입니다. 즉 웹페이지별로 대표 타이틀, 썸네일, 디스크립션을 미리 지정을 해두고, 공유가 될 때에 이 정보들이 먼저 나오게 되는 것이죠.

 

4. 이미지에 ALT 속성 넣기

alt 라는 말은 alternative (대체) 의 약자입니다. 이미지에 alt태그를 넣는다고 하면 가끔 이미지가 로딩 되지 못할 때, 제대로 나오지 않을 때 대신 표시해줄 텍스트를 넣는다는 것입니다. 보통 썸네일보다는 상품리스트 내에 있는 상품들의 이미지, 로고 혹은 배너의 이미지에 많이 넣어주는데요

 

이미지에 alt 태그들을 넣어두면 구글 검색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린 리더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편하기도 하구요! 계속 말씀드리지만 정성스러운 (귀찮은) 작업을 하면 할 수록 구글은 더 높게 쳐줍니다!

 

5. 모바일 최적화

가면 갈수록 모바일의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웹사이트의 모바일 최적화가 정말 중요해 졌습니다. 쉽게 말해 모바일로 웹사이트를 열었을 때 이 웹사이트의 ui 디자인, 편의성 이런것들이 정말 중요해 진 것입니다. 요즈음은 많은 웹사이트들이 반응형 웹사이트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같이 페이지 소스는 하나이지만 어떠한 기기로 접속을 하느냐에 따라 정해둔 레이아웃으로 변경을 해서 유저에게 보여주는 웹사이트인데요, 이러한 반응형 웹사이트가 조금 더 SEO에는 좋다고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