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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이란? - 디지털마케팅

by 심코딩 2022. 5. 12.

가끔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쇼핑을 하거나, 어떤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회원가입을 하라고 많이들 요구를 받으실텐데요 회원가입하실 때 꼭 필요한 정보 중의 하나가 바로 이메일 주소입니다.

 

보통 이렇게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회원이 되신 것을 축하한다는 메일과 함께 가끔씩 해당 회사의 새로운 상품 혹은 새로운 정보들이 나올 때마다 이메일로 주기적으로 발송이 되는 것을 많이들 보셨을건데요, 이러한 마케팅 방식을 바로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이라고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이란?

말그대로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이메일(Email)을 발송함으로서 자사의 제품 홍보 혹은 브랜드의 관심 유도를 확보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입니다. 보통 아래와 같이 자사의 새로운 제품, 새로운 정보등에 대해 홍보성 메일을 보내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이메일은 어떻게 보면 고객들과 직접적으로 소통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메일 마케팅은 이메일 캠페인 / 이메일 뉴스레터 / 자동 마케팅 이메일 이 3가지로 분류가 되곤 합니다.

 

  • 이메일 캠페인이란? 특정한 목적을 정한 다음 해당 목적에 맞는 타겟층에 특별한 스폐셜 오퍼, 이벤트와 같은 상품을 홍보를 하는 마케팅 이메일입니다.
  • 이메일 뉴스레터란? 정기적으로 해당 상품과 관련된 정보, 연구사례, 인기있는 포스팅 같은 것들을 정기적으로 보내는 마케팅 이메일 입니다.
  • 자동 마케팅 이메일이란? 어떤 상황을 충족하면 자동으로 이메일을 발송하는 마케팅 이메일입니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을 막 한 신규고객에게 환영인사를 보낸다던지, ebay와 같은 배송사이트에서 장바구니에 있는 상품들을 리마인드 시켜주는 것들을 말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

가장 좋은 장점은 바로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자동 이메일을 보내주는 웹사이트 같은 경우 월 이용료가 다른 마케팅들에 비하면 굉장히 저렴합니다.

 

또한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이메일 마케팅은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전략입니다. 기존에 자사 상품을 이용한 고객,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전송하기 때문에 회사가 원하는 리턴 (트래픽, 매출)을 얻을 확률도 굉장히 높습니다.

 

이메일 뉴스레터 같은 경우 잘 활용한다면 고객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설 수 도 있고, 만약 정말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을 잘 한다면 해당 고객들에게 많은 신뢰성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단점

단점은 아마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하실겁니다. 바로 스팸으로 취급되기 쉽다는 건데요, 특히 저 같은 경우는 이메일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만약 내가 원하는 정보들이 아닌데 계속해서 이메일이 들어온다면 저는 칼같이 해당 메일을 스팸으로 넣거나 수신 거부를 눌러 둡니다.

 

이렇게 너무 무작위로 발송을 하거나, 무단으로 이메일주소를 얻어 남용을 한다면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 꼭 조심해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메일 마케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드려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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