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파이썬 람다(lambda) 함수란? - 파이썬 기초 문법

by 심코딩 2022. 4. 21.

오늘은 파이썬 기본 문법 중에서 람다(lambda) 라고 하는 함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람다 함수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함수 (definition)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함수 (def)는 코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def abc( ):

위 코드는 내가 abc 라고 하는 함수에 대해 정의를 해 둔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아직까지 abc라는 함수가 어떠한 결과값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는 나와있지 않다.

 

def abc():
    x,y = map(int,input().split())
    print(x+y)

나는 abc 라고 하는 함수는 어떠한 x, y 숫자값을 넣고 그 x, y를 더한 값을 출력하는 함수로 정의하고 싶다고 한것 입니다!

 

이렇게 abc라고 하는 숫자를 더해주는 함수를 만들어두면, 내가 더하기를 실행하고 싶을 때 마다 abc라는 함수를 호출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람다함수는 일반함수와는 다르게 일회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한번만 쓰고 버리는 함수라는 것이다. 사실 위에 말한 abc 라고 하는 함수에 들어있는 코드들은 굉장히 간단하고 직설적이다. 따라서 솔직히 저렇게 3줄까지 쓰면서 까지 함수로 만들 필요가 없다.

 

이럴 때에 쓰는게 람다 (lambda) 함수이다. 저 세줄짜리 코드를 람다함수를 통해 만들게 되면

 

(lambda x,y : x+y) (2,10)

이렇게 된다. 굉장히 간단하지 않는가? 3줄짜리를 한줄로 만들었다. 뒤 (2, 10)은 인풋값을 미리 적어둔거라고 할 수 있다. 만 방금 말했다 싶이 람다함수는 이름이 지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반복해서 사용할 수 는 없다.

 

댓글